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금속구조물창호온실공사업의 신규등록과 대업종에 대해 안내드립니다.

신규등록이란 건설업을 최초 등록하는 신설법인으로 금속구조물창호온실공사업에 해당하는 등록기준 충족 후 면허를 등록 관청에 신청하고 심사를 받아 등록증 및 등록수첩을 교부받는 것을 말합니다.

 

금속구조물창호온실공사업 면허를 취득하면 다음의 업무를 시공할 수 있습니다.

 

  • 창호공사 : 각종 금속재, 합성수지, 유리 등으로 된 창 또는 문을 건축물 등에 설치하는 공사
  • 금속구조물공사 : 금속류 구조체를 사용하여 건축물의 천장, 벽체, 칸막이 등을 설치하는 공사
  • 금속류 구조체를 사용하여 도로, 교량, 터널 및 기타 장소에 안전, 경계, 방호, 방음 시설물 등을 설치하는 공사
  • 각종 금속류로 구조물 및 공작물을 축조하거나 설치하는 공사

 

금속구조물창호온실공사업 면허의 등록기준에는 자본금, 공제조합, 기술인력, 사무실이 있습니다.

등록기관은 영업 소재지 관할 지자체로 시청, 구청, 군청입니다. 지역에 따라 관할 지자체가 다르며 지자체 내의 전문건설등록을 담당하는 부서도 다르니 먼저 확인한 후 방문하세요.

 

금속구조물창호온실공사업에는 1억 5천만 원의 자본금이 필요합니다.

개인 등록 시 실질자본금을 준비하고 법인 등록 시 실질자본금과 납입자본금을 준비합니다.

실질자본금 서류는 적격 판정의 기업진단보고서이고 납입자본금 서류는 1억 5천만 원 이상으로 기재된 법인의 등기사항전부증명서입니다. 실질자본금 충족 확인을 위해 금융기관에 20일 이상(신설법인) 유지한 후에 진단사를 선택하여 기업진단을 해야 합니다. 진단사는 세무사 또는 회계사 또는 경영지도사를 2명 등록한 기관에서만 가능하지만 기장대리나 세무대리를 맡은 곳에서는 진단을 볼 수없습니다. 납입자본금의 경우 충족되어 있지 않다면 증자등기를 해야 합니다.

 

금속구조물창호온실공사업의 공제조합에는 전문건설공제조합이 있습니다.

조합에 자본금의 일부를 예치해야 합니다. 신규등록 기준 약 5천만 원입니다. 신규등록은 공제조합에서 평가할만한 자료가 없기 때문에 C등급 54좌를 출자하게 되는데 그 금액이 약 5천만 원입니다. 54좌 중 1좌의 금액은 시기에 따라 변동되므로 예치하려는 시기에 정확한 금액을 확인해야 합니다.

공제조합 출자금은 실질자본금에 포함됩니다. 예치 후 보증가능금액확인서를 발급받아 증빙으로 제출합니다.

 

금속구조물창호온실공사업을 운영하려면 기술자 2명을 채용해야 합니다.

기술자는 금속구조물창호온실공사업에 해당하는 기술요건과 상시 근무, 4대보험가입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기술요건으로는 경력수첩 기계분야 토목분야 건축분야 초급 이상이거나 관련 종목 국가자격증을 소지해야 합니다. 같은 능력으로 2인을 채용할 수 있으며 대표자도 기술자 조건을 충족할 수 있다면 기술인력으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기술인력은 상시 충족해야 하는 등록기준으로 결원이 생길 경우 50일 내로 충원해야 합니다.

 

금속구조물창호온실공사업에는 사업을 영위할 사무실이 필요합니다. 사무실의 용도는 근린생활시설 및 사무용도여야 하고 면적의 제한은 없지만 내부는 사무환경이 조성되어 있어야 합니다. 다른 사업장과 함께 사용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특히 주거용, 창고, 농업용, 컨테이너 등의 용도는 건설업 사무실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금속구조물창호온실공사업은 2022년 대업종이 시행되면 금속창호지붕건축물조립공사업으로 통합됩니다.

대업종은 금속창호지붕건축물조립공사업이 되고 주력분야는 금속구조물창호온실공사업으로 자동으로 변경됩니다. 공사실적 및 시평액은 그대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같은 대업종에 속하는 지붕판금건축물조립공사업을 추가할 경우, 자본금은 추가하지 않아도 되고 기술인력 1인만 충원하면 지붕판금건축물조립공사업을 주력분야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내년 1월 발표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